1. 바질과 친해지기
바질은 샐러드에 곁들여 먹기도 하고, 다이어트 식단으로서 음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는 허브입니다. 바질 특유의 맛을 좋아하고 즐겨 드시는 분이라면 익숙한 식물일 것입니다. 미국의 허핑턴포스트에서는 최고의 건강 음식 20가지에 바질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바질의 씨앗인 바질시드는 햄프시드와 치아시드와 함께 슈퍼시드 3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에도 좋고 실내에서도 쉽게 재배할 수 있는 바질의 특징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2. 바질의 특징
바질은 한해살이 식물로, 꿀풀과에 속합니다. 서늘한 겨울을 견디지 못하고 얼어 죽기 때문에 한해살이 식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바질의 원산지인 인도, 태국, 베트남 등의 아시아 혹은 아프리카의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는 겨울이 따뜻하기 때문에 다년생처럼 자랄 수 있습니다. 바질의 학명은 Ocimum basilicum으로, 그리스어 "okimon"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향이 강한 식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라틴어인 basilicum은 '왕실의'라는 뜻에서 유래했는데 그리스어 "basilikos", 즉 '왕의 귀환'이라는 뜻에서 파생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질은 왕의 허브(Royal Herb)라고도 불립니다. 바질이 가진 향기와 약효, 고대 사회에서 가진 신성한 의미 때문에 왕실이나 종교적인 의식에 사용되어 왕의 허브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① 바질 잎과 꽃의 형태
바질의 잎은 일반적으로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거나 둥근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잎은 보통 짙은 녹색을 띠며 5~9cm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다크 오팔(Dark Opal)이라는 종의 바질은 잎이 보라색을 띱니다. 건강한 바질잎의 표면은 부드럽고 윤기가 납니다. 꽃의 색상은 품종에 따라 다르며 하얀색, 보라색, 분홍색 등 다양합니다. 바질꽃은 일반적으로 꽃차례라는 형태로 잎이 자라는 부위인 엽액의 윗부분에 꽃자루가 여러 개 배열된 형태로 자생합니다. 즉, 단단한 줄기를 따라 줄지어 꽃을 피웁니다.
② 바질 잎과 꽃의 구조
바질의 잎에는 중앙 맥을 중심으로 여러 개의 잎맥이 나뭇가지처럼 퍼져 있습니다. 잎자루가 있는 부위에서 2개씩 마주 보며 교차하는 형태로 자라납니다. 대칭으로 새로 자라나는 잎은 이전 잎의 반대쪽에서 자라기 때문에 바질이 자라면서 충분한 빛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주변 공간을 효율적으로 차지하는 유리한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질의 꽃은 작고 2개의 꽃잎과 2개의 꽃받침으로 구성됩니다. 꽃은 암수 꽃이 모두 있는 양성화이며, 작고 타원형의 꽃밥과 짧은 꽃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③ 바질의 향
바질은 꽃이 피기 전과 건조될 경우 향이 더 짙고 진해지며, 일반적으로 4가지 향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가장 두드러지는 향은 시트러스의 향입니다.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며, 요리에 사용될 때 상쾌하고 깔끔한 맛을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으로는 허브 향입니다. 상쾌하면서도 풀 향기를 가집니다. 또한 일부 바질 품종은 달콤한 향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다크 오팔의 경우 더 달콤하고 꽃향기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약간 스파이시한 느낌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바질의 효능
바질은 고대 인도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인도에서는 바질을 ‘툴시’라고도 불렀으며, 신성한 식물로 여겨져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도 바질은 약용 식물로 이용되었고, 로마 시대에는 소화 개선과 상처 치료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이 축적되며 민간요법으로 전해졌고, 현대에 와서는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효능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① 항산화 효과
바질에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베타카로틴(β-carotene)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들은 체내에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해 세포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이는 노화를 늦춰주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② 면역력 강화
바질에는 비타민C, 비타민A,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이나 회복을 촉진해 줄 수 있고, 몸속의 세균과 바이러스 퇴치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 바질 차를 마시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③ 염증 완화
천연 항염 성분이 풍부해 관절염이나 근육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통 완화 효과가 있으며 근육과 관절의 뻣뻣함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바질 오일로 마사지를 해준다면 근육을 이완해 주는 데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항균, 항염 성분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여드름이나 피부 염증을 완화해 줄 수 있고 피부 톤을 개선하거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 소화 기능 개선
바질은 소화 기관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위산 분비를 조절하여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복부의 팽만감과 가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장내 유익균 증식에도 도움이 되므로 식사 후 바질 차를 마시면 소화가 더 잘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⑤ 스트레스 완화
바질의 향은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신경을 안정시켜 불안감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숙면을 도와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오일을 디퓨저에 사용하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⑥ 혈당 조절
바질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해줄 수 있어, 당뇨를 예방하고 싶으시다면 바질 차를 꾸준히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바질은 향과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도 다양한 효능을 주는 허브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질은 초보자도 씨앗부터 쉽게 싹을 틔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여러분의 일상에서도 직접 재배해 보며 바질의 건강 효과,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행복을 가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