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몬스테라 화분에서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

by alive-well 2025. 3. 15.

열대우림 속 성숙한 몬스테라 사진

 

이전 글에서는 몬스테라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속적인 관리를 해준다면 실내에서도 몬스테라를 1~3m 정도까지 멋지게 키워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침없이 자라는 몬스테라도 특정 환경이 지속되면 잎이 누렇게 되거나 성장이 멈출 수 있습니다. 몬스테라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관리 방법과 몬스테라에 적합한 흙 배합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몬스테라가 자라기 알맞은 환경

몬스테라의 특징인 찢어진 잎은 대부분 2~3년 정도 된 개체의 성숙한 잎에서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환경을 1~2년 정도 유지해 준다면 첫 번째 찢어진 잎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① 온도

열대 우림에서 자라던 식물이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온도는 18~27°C입니다. 추운 환경은 잘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10°C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성장이 멈추게 되고 잎이 갈변하거나 떨어지기도 합니다.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몬스테라가 새잎을 내지 않는다면 온도를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② 빛

몬스테라는 밝은 간접 광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에서는 큰 나무들 아래에서 직사광선을 피하면서 자라왔기 때문입니다. 직사광선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어, 부드럽게 흩어진 빛이 들어올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가의 커튼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있는 공간에 두시거나 밝은 실내 공간에 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만약 몬스테라의 잎 크기가 커지기보단 오히려 작아지고, 잎의 색이 연한 녹색으로 변하며, 오랜 시간에도 찢어진 잎이 생기지 않는다면, 모두 충분한 빛을 받지 못한 것이 원인입니다. 기존 위치보다 빛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옮겨주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③ 습도

몬스테라는 60% 이상의 습도를 좋아합니다. 실내 습도가 낮다면,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 번 정도 미스트 분무기를 사용해 잎에 물을 뿌려주거나, 수태 봉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물방울이 잎에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잎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물기가 너무 많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방울이 자주 맺히면 병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흙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도 촉촉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④ 통풍

몬스테라는 직접적인 바람을 좋아하지 않지만, 실내에서 공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이때 바람이 너무 강할 경우 잎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강한 바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몬스테라에는 공중 뿌리가 많이 자라나는데, 이러한 뿌리에도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므로 뿌리에 공기가 잘 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몬스테라는 다른 식물이나 나무에 덩굴을 타고 올라가면서 공기 흐름이 좋은 환경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몬스테라에 중요한 생존 조건인 만큼 잎과 뿌리에 공기 흐름이 잘 닿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밀집된 공간은 피하고 배수가 잘되는 흙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몬스테라에 적합한 흙과 화분 선택하기

① 흙

몬스테라는 약산성에서 중성의 pH를 선호합니다. pH 5.5~7.0 범위 내에서 잘 자라며, 일반적인 식물용 배양토의 경우 pH가 약산성에서 중성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배양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수와 통기성을 고려한다면 배양토(혹은 부엽토) 30% + 마사토 10% + 펄라이트 30% + 피트모스(혹은 코코피트) 30%로 배합하여 분갈이 해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몬스테라는 빠르게 성장하면서 영양분을 많이 소모하므로 정기적으로 비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인 봄과 여름에 2~4주마다 액체 비료나 균형 비료 (NPK 10-10-10, 20-20-20 등) 혹은 유기비료(퇴비 등)를 물에 희석한 약간 낮은 농도로 주면 됩니다. 비료를 주기 전, 흙이 약간 젖어 있는 상태에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화분의 모양과 종류

몬스테라의 뿌리는 굵고 강하며 빠르게 자랍니다. 주로 땅속에서 길고 깊게 자라며 최대 1m 이상 자랄 수 있습니다. 흙 속에서 넓게 퍼지는 특성이 있으므로 30cm 이상의 직경을 가진 깊은 화분이 적당합니다. 큰 화분에서 자랄수록 뿌리가 더 길고 강하게 자랍니다. 화분이 꽉 차게 될 경우에는 상단으로 올라오거나 화분 구멍을 통해 밖으로 나가려고 할 수 있어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몬스테라에 추천하는 화분은 토분인 테라코타 화분이나 에어포트 화분입니다. 가장 추천하는 화분은 에어포트 화분으로, 물 빠짐이 좋고 뿌리가 공기와 맞닿는 면적이 커지면서 건강하게 자라기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토분 또한 통기성이 좋은 화분입니다. 뿌리가 많이 자라고 흙이 빠르게 건조해지는 몬스테라에 적합합니다. 물 빠짐이 빠르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면서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몬스테라의 특징인 공중 뿌리는 너무 길거나 불편하면 일부 정리해 줄 수 있지만,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공중 뿌리를 화분 속으로 잘 정리해 주면 몬스테라가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덧붙여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가지치기를 하신다면 전체 줄기의 30% 이상을 자르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몬스테라에 적합한 환경을 유지해 주면 건강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몬스테라를 통해 홈가드닝의 즐거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